길을 걷다 큰 개가 달려들 경우 엄청난 공포감에 순간적으로 당황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장면은 누구라도 꿈에서도 상상조차 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이 무섭고 공포스러운 순간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개물림 방어법에 대해서 미리 숙지하지 않으면 나와 나의 가족과 사랑하는 반려견의 생명까지 위협하는 불행한 상황에 마주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개가 달려들 때 대처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개가 달려들 때 대처법
1.1 길을 가다 개를 마주쳤을 때 대처법
1.2 소지품 이용한 대처법
1.3 개에게 물렸을 때 대처법
1.4 넘어졌을 때 대처법
1.5 다른 사람이 개에게 공격받을 때 대처법
1.6 여러 마리의 개가 한꺼번에 달려들 때 대처법
2. 요약
1. 개가 달려들 때 대처법
1.1 길을 가다 개를 마주쳤을 때 대처법
먼저 길을 가거나 반려견과 같이 산책을 하고 있는 도중 개를 마주쳤을 때는 개를 절대로 자극하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개와 눈이 마주쳤을 때 즉시 걸음을 멈추고 목을 두 손으로 감싼 상태에서 먼 곳을 쳐다보면서 "나는 절대로 네가 두렵지 않다!"라는 것을 느끼게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때 몸은 정면보다는 45 정도 비스듬히 해 주고 좌, 우로 움직이면 안 됩니다. 정면을 향해 서 있다가 개가 달려들면 넘어지기 쉽게 때문이고 좌, 우로 움직이면 개를 더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1.2 소지품 이용한 대처법
먼 곳을 쳐다보는 대처법이 통하지 않을 때 내가 가지고 있는 소지품을 이용하는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는 모자, 가방, 신발 등은 몸에 착용하고 있을 경우가 많습니다. 진짜 급할 때는 신발을 벗은 후 좌우로 크게 흔들어서 1m 정도 가까이 다가왔을 때 신발을 나와 반대쪽인 다른 사람이나 반려견이 없는 뒤쪽으로 휙 던져주게 되면 걔는 순간적으로 그것을 따라가게 돼 있습니다. 가능한 멀리 그리고 풀숲 등 장애물이 많은 곳으로 던져주고 반대쪽을 도망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다음에 우리가 조금 더 대담하게 대처하고 싶을 경우는, 가방으로 개 머리에 움직이는 동작에 따라서 방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어하다가 그냥 개에게 오히려 가방을 물게 끔 내주는 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가방이 될 수도 있고 옷이 될 수 있는데 긴급한 상황에서 가장 빨리 손에 잡히는 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개가 사냥 본능에 이끌려 달려온 것인 만큼 무엇인가 물게 해 주면 목적을 충족시켜 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가만히 있으면 개가 뭐든지 물기 위한 목적을 달성했기 때문에 흥분을 가라앉히고 더 이상 사람에게 공격하지 않게 되며 냄새를 맡거나 아니면 지나치게 되어 있습니다.
본인이 좀 더 자신이 있다면, 개보다 더 강한 존재란 걸 확실하게 보여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팔을 양쪽으로 벌려서 몸을 곰처럼 크게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대신에 몸을 크게 만들었을 때는 옆으로 몸을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다가가야 됩니다. 개는 전면으로 갑자기 다가가면서 큰 소리를 지르게 되면 걔도 움찔움찔하면서 쉽게 들어오지 못합니다. 사람이 아닌 다른 물체로 바꿔주는 거 이것이 최선의 방어 방법입니다.
1.3 개에게 물렸을 때 대처법
내가 방어를 하기 위해서 안돼! 안 돼! 소리 지르면서 더 흔들면 개는 더 물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가만히 힘주고 버티면 개는 본능적으로 물다가 스스로 놓게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말은 쉬운데 물리면 너무 아프고 정신을 차릴 수 없을 만큼 극도의 공포감으로 버티고 있기가 쉽지 않습니다.
개가 포기를 하거나 다른 사람의 도움이 있을 때까지 버틸 수밖에 없습니다. 개는 물고 난 다음에 그대로 버티고 있으면 물다가 자기가 몇 번 당기다가 사냥감을 포획했다고 생각이 들면 놓게 됩니다. 그때까지 어쩔 수 없이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1.4 넘어졌을 때 대처법
개는 본능적으로 사람의 가장 약한 곳을 공격합니다. 넘어졌을 때 손을 깍지를 끼고 목과 목덜미를 보호를 해야 합니다. 목을 보호하고 최대한 움크려 가지고 움직이지 않는 것이 최선의 방어 방법입니다.
1.5 다른 사람이 개에게 공격받을 때 대처법
다른 사람이 개에게 공격받고 있을 때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우선 시선을 분산시켜 주는 역할로 개와 멀리 떨어진 상태에서 소리쳐주는 것도 좋습니다. 혹시 개가 달려들 경우 대비해서 가방 등 소지품으로 방어적인 행동을 취해야 됩니다. 이때 절대로 개를 발로 차거나 공격하면 안 됩니다. 이런 행동은 개를 더 자극하기 때문에 더 위험한 결과를 만들 수 있는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내가 사랑하는 가족이 피해를 봤다고 복수심을 가지고 응징에 나서면 더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화가 나더라도 일단 상황을 피하고 경찰에 신고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신고 후, 개의 뒤쪽으로 조심히 다가가서 한 손으로는 개의 목덜미를 꽉 잡아 올리고, 한 손으로는 배를 잡고 동시에 개를 위로 들어 올려서 움직이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개가 갑자기 목덜미를 잡히게 되면 머리를 돌려 사람을 물기 어렵고 배가 들려지면 차분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약, 개를 잡았다가 놓칠 것 같으면 최대한 반대쪽으로 개를 던진 후 가방 등으로 방어를 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알아두셔야 될 것은 사람이 발로 차가 거나 손으로 때리는 속도보다 개들이 물고자 하는 반응 속도가 빠르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설프게 말리려고 발길질을 잘못해서 넘어지게 되면 오히려 개들이 더 흥분할 수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타격이나 방어가 아니면은 오히려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1.6 여러 마리의 개가 한꺼번에 달려들 때 대처법
여러 마리의 개가 동시에 덤비는 정말 끔찍한 상황일 때 이거 딱 하나 기억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개는 여러 마리 가 함께 있게 되면 공격성은 더 커질 수밖에 없고 하나의 사냥 목표를 잡게 되면 서로 다 물고 당기는 것이 더 강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두세 마리 이상의 개를 만났을 때 꼭 기억하시는 것은 절대 넘어지시면 안 됩니다. 넘어지게 되면 개들은 사방팔방에서 더 물고 당기려는 습성이 강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넘어졌을 때는 최대한 빨리 일어날 수 있도록 노력하셔야 됩니다. 반려견들이나 동물들이 물었을 때는 사람들의 가장 약한 부위를 물게 돼 있기 때문에 목을 반드시 보호해야 됩니다. 그리고 가능한 등을 벽에 붙이고 장애물이 많은 좁은 장소로 목을 보호하면서 이동한 후 가방과 옷 등으로 방어를 해야 됩니다. 이렇게 되면 사방에서 몰려드는 개를 한 방향으로 좁힐 수가 있어 방어에 유리합니다.
2. 요약
마지막으로, 간단히 요약해 보겠습니다.
- 먼저 개를 마주치면 소리를 내거나 도망가지 말고 가만히 서 있는 게 좋습니다.
- 달려온다 싶으면 외투나 가방 신발 모자 같은 걸 내주고 그걸 물게 한 뒤에 진정되고 떠나가길 기다립니다.
- 개에게 물렸다면 너무나 고통스럽겠지만, 떼어 놓으려고 흔들 경우 개가 더욱 세게 물 수 있으니 가능한 참습니다.
- 여러 마리의 개가 덤빈다면 어떻게든 넘어지지 않고 버티는 게 중요합니다.
- 정확하게 개를 때리거나 할 수 있으면 그것도 퇴치 방법이 될 수는 있지만 웬만해선 달려드는 개를 이기기는 쉽지 않단 것을 반드시 기억하셔야겠습니다.
'반려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려동물장례지도사 자격증 무료 수강 방법 (0) | 2023.07.30 |
---|---|
반료동물관리사 자격증 여기서는 무료 수강 (0) | 2023.07.30 |
마른나무흰개미 생태와 행동, 생태계 상호작용 및 관리와 대응 (0) | 2023.05.20 |
흰개미 특징과 서식지, 생태학적 역할, 흰개미 퇴치 방법 (0) | 2023.05.20 |
펭귄의 날, 펭귄의 종류와 서식지, 펭귄의 생태와 생활 습관, 인간 활동이 펭귄에게 미치는 영향, 펭귄의 보호와 보존, 펭귄의 날을 맞아 할 수 있는 것들 (0) | 2023.04.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