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개와 늑대의 유사성과 차이점 및 야생성 비교

by moneycopyman 2023. 2. 19.
반응형

[ 개와 늑대 ]

개와 늑대는 밀접한 관련이 있고 많은 유사점을 공유하지만 그들은 또한 몇 가지 중요한 치이점을 가지고 있다. 개와 늑대는 비슷하게 생겼는데 왜 다른 것일까? 다음 글에서는 개와 늑대의 유사성과 차이점 및 야생성 비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1. 개와 늑대의 유사성

2. 개와 늑대의 차이점

3. 야생성 비교

1. 개와 늑대의 유사성

- 유전적 유사성 : 집에서 기르는 개는 늑대의 직계 후손이며, 유전적 차이가 0.05% 이내로 개와 늑대는 유전적 구성의 상당 부분을 공유한다. 

- 사회 구조 : 개와 늑대 모두 계층 구조를 가진 무리를 지어 사는 사회적 동물이다. 그들은 바디 랭귀지와 발성을 사용하여 서로 의사소통하고 지배력, 복종 또는 장난기를 확립한다.

- 사냥 동작 : 개와 늑대는 둘 다 육식성이며 먹이를 사냥하고 쫓는 강한 본능을 가지고 있다.

- 통신 : 개와 특대는 모두 다양한 소리와 몸동작을 사용하여 서로를 이해하고 두려움, 공격성, 애정과 같은 감정을 표현한다.

 

 일반적으로 늑대와 개의 잡종은 늑대와 개의 신체적, 행동적 특성이 혼합되어 있을 수 있다. 그들은 두꺼운 털과 큰 발 그리고 날카로운 이목구비를 가진 늑대와 같은 외모를 가지고 있다. 또한 울부짖거나 그들의 영역을 표시하는 것과 같은 그들의 조상들의 거친 행동 들 중 일부를 보여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들의 혼합된 유전적 구성 때문에 늑대와 개의 잡종은 기질과 행동면에서 예측할 수 없다. 그들은 개와 늑대의 전형적인 특징 또는 둘의 조합을 나타낼 수 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모든 사람들에게 애완동물로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고 전문적인 관리와 훈련이 필요할 수도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늑대와 개의 잡종이 인간과 다른 동물들에게 잠재적인 위험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그것들을 소유하는 것이 불법 일 수도 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2. 개와 늑대의 차이점

- 외관 : 개들은 다양한 크기, 모양, 색깔로 길러진 반면, 늑대들은 더 균일한 신체적 외모를 가지고 있다. 개들은 또한 야생 늑대에게는 없는 더 작은 두개골, 더 짧은 입, 그리고 더 넓은 귀를 가지고 있다.

- 식단 : 개와 늑대는 모두 육식성이지만, 개는 더 다양한 식단을 먹기 위해 진화했고 동물과 식물에 기초한 음식을 모두 포함한 식단으로 생존할 수 있다. 반면에 늑대는 주로 고기를 먹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먹기에 적합하지 않다.

- 길들이기 : 개는 인간과 가까이 살고 일하기 위해 수천 년 동안 선별적으로 사육된 반면, 늑대는 야생동물로 남아 같은 가축화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

- 동작 : 집에서 기르는 개들은 충성심, 복종, 장난기와 같은 특정한 행동을 위해 길러진 반면, 늑대들은 사냥과 영토 침략을 포함한 본능적인 야생 행동을 유지해 왔다.

 

요약하자면 개와 늑대는 조상과 사회구조가 같아 많은 유사점을 공유하지만 생활습관, 식생활, 진화사 등이 다르기 때문에 상당한 차이를 보이기도 했다.

3. 야생성 비교

개와 늑대는 "야생"의 개념에 관해서는 그 둘 사이에는 몇 가지 주요한 차이점이 있다.

 

늑대는 자연환경에서 살기 위해 진화한 야생 동물이며, 그들은 본능적인 야생 행동의 많은 부분을 유지해 왔다. 그들은 날카로운 감각, 강력한 턱, 그리고 광범위한 환경에서 사냥하고 생존할 수 있게 해주는 민첩한 몸을 가지고 있으며 야생에서의 삶에 매우 적응되어 있다.

 

대조적으로, 개들은 인간과 가깝게 살고 일하기 위해 수 천 년에 걸쳐 선택적으로 길러졌다. 그들은 여전히 늑대와 같은 종에 속하지만, 인간의 개입에 의해 형성되었고 인간 환경에서의 삶에 적응했다. 그들은 본능적인 야생 행동의 일부를 잃었고 인간과의 삶에 더 적합한 새로운 행동을 개발했다.

 

하지만, 길들여진 개들조차도 여전히 야생 본능의 일부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개들은 여전히 강한 먹이 욕구를 가지고 있고 작은 동물들을 쫓거나 다른 개들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다. 그들은 또한 영토에 대한 선천적인 감각을 가지고 있고 소유자와 그들의 집에 대한 영토적 또는 보호적인 것이 될 수 있다.

 

요약하자면, 개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길들여졌고 인간과 함께 사는 것에 적응했지만 그들은 여전히 그들의 야생적인 본능의 일부를 유지하고 있다. 반면 늑대는 자연환경에 적응해 개와 같은 가축화 과정을 거치지 않은 진정한 야생동물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