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재료 오늘의 뉴스 (2024년 5월 28일 화)

by moneycopyman 2024. 5. 28.
반응형

[ 주식재료 오늘의 뉴스 5/28 ]

 

2024년 5월 28일 화요일, 주식 재료 오늘의 뉴스입니다. 다음글에서는 배달의민족, 구독 서비스 시작, 대형마트, 서초 새벽 배송 허용 환영, 하나투어, 매각 절차 돌입, 더본코리아, 이번 주 상장예비심사 신청, 머스크 설립 xAI, 8조 원 규모 투자 유치 성공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쿠팡, 공정위 PB 상품 우대 의혹 심의 임박

2. 배달의민족, 구독 서비스 시작

3. 대형마트, 서초 새벽 배송 허용 환영

4. 하나투어, 매각 절차 돌입

5. 더본코리아, 이번 주 상장예비심사 신청

6. 머스크 설립 xAI, 8조 원 규모 투자 유치 성공

 

1. 쿠팡, 공정위 PB 상품 우대 의혹 심의 임박

쿠팡의 자체 브랜드(PB) 상품 부당 우대 의혹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의 전원회의 심의가 임박했습니다.

 

공정위는 쿠팡이 검색 알고리즘을 조정해 직매입 상품과 PB 상품의 검색 순위를 상위에 노출했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쿠팡은 검색 순위는 판매 실적과 고객 선호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된다는 입장입니다.

 

2. 배달의민족, 구독 서비스 시작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이 유료 구독 서비스인 '배민클럽'을 시작합니다.

 

배민클럽에 가입하면 묶음배달 배달비가 무료이며, 한집배달 주문 시에도 배달비는 1천 원 이하로 할인됩니다.

 

현재 무료 체험을 진행 중이며, 구독료는 향후 확정해 안내할 계획입니다.

 

3. 대형마트, 서초 새벽 배송 허용 환영

서울 서초구가 전국 최초로 대형마트 영업시간 제한을 풀고 새벽 배송을 허용하겠다고 나선 데 대해 대형마트 측은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현재 신선식품을 포함한 다양한 상품을 새벽까지 고객에게 배송하는 전자상거래 업체와 달리, 대형마트는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오전 0시부터 8시까지 영업이 제한됩니다.

 

이마트,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들은 의무 휴업일의 평일 전환처럼 새벽 시간 영업 제한 폐지도 전국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4. 하나투어, 매각 절차 돌입

여행업계 1위 업체 하나투어가 매각 절차에 돌입합니다.

 

하나투어는 27일 공시를 통해 씨티글로벌마켓증권을 매각 주관사로 선정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매각 대상 지분 규모는 27.78%로 2대 주주인 IMM프라이빗에쿼티의 지분 16.68%에 창업자인 박상환 하나투어 회장(6.53%) 등의 보유 지분을 더한 것입니다.

 

5. 더본코리아, 이번 주 상장예비심사 신청

백종원 대표가 최대 주주로 있는 더본코리아가 코스피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청구서를 이번 주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더본코리아는 홍콩반점, 빽다방 등 외식 브랜드 20여 개를 운영 중이며, 2018년 상장을 추진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보류한 바 있습니다.

 

기업 가치는 3,500억~4,000억 원대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6. 머스크 설립 xAI, 8조 원 규모 투자 유치 성공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인공지능(AI) 스타트업 xAI가 약 8조 1,78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xAI는 이번에 조달한 자금으로 자사 첫 제품을 출시하고 미래 기술의 연구와 개발을 서두르겠다고 밝혔습니다. 투자 유치 성공으로 xAI의 사후 기업가치는 약 33조 원에 달하게 됐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습니다.

 

(출처 : 모니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