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재료 오늘의 뉴스 (2024년 7월 01일 월)

by moneycopyman 2024. 7. 1.
반응형

[ 주식재료 오늘의 뉴스 7/01 ]

 

2024년 7월 01일 월, 주식 재료 오늘의 뉴스입니다. 다음글에서는 SK온, 비상경영 선언, 6월 수출, 9개월 연속 증가, 프랑스 극우정당 국민연합, 조기 총선 1차 투표서 압승, 공정위, 알리익스프레스 제재 착수, 정부, 가스요금 인상 일단 보류, 미 법무부, 보잉에 최후통첩 보낼 예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SK온, 비상경영 선언

2. 6월 수출, 9개월 연속 증가

3. 프랑스 극우정당 국민연합, 조기 총선 1차 투표서 압승

4. 공정위, 알리익스프레스 제재 착수

5. 정부, 가스요금 인상 일단 보류

6. 미 법무부, 보잉에 최후통첩 보낼 예정

 

1. SK온, 비상경영 선언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자회사인 SK온이 비상경영을 선포했습니다.

 

분야별 최고 책임자(C레벨)의 거취를 모두 이사회에 위임하고, 흑자 달성 때까지 모든 임원의 연봉을 동결하기로 했습니다. SK온은 올해 1분기 3,315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2021년 출범 이래 10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2. 6월 수출, 9개월 연속 증가

한국 6월 수출액이 570억 7천만 달러로 작년보다 5.1% 증가하면서 9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반도체 수출액은 전월 대비 50.9% 증가한 134억 2천만 달러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는데요. 특히 AI 열풍으로 수요가 급증한 고대역폭 메모리(HBM) 등 메모리 반도체 수출액은 88억 달러로 85% 증가했습니다.

 

3. 프랑스 극우정당 국민연합, 조기 총선 1차 투표서 압승

지난 30일(현지 시각) 치러진 프랑스 조기 총선 1차 투표 결과, 극우 국민연합(RN)이 33%의 득표율로 1당에 등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면, 마크롱 대통령의 집권 여당 르네상스를 중심으로 한 범여권은 22%의 득표에 그쳐 28.5%의 표를 얻은 좌파 연합체 신민중전선(NFP)에 이어 3당으로 전락했는데요.

 

극우 정당의 약진과 마크롱 대통령의 전격적인 조기 총선 선언으로 선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1차 투표율 잠정치는 67%로 2022년 총선 당시 1차 투표율(47.5%)보다 19.5% P 높았습니다.

 

4. 공정위, 알리익스프레스 제재 착수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알리익스프레스의 통신판매자 신고 의무 위반과 관련해 제재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를 발송하며 본격적인 제재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공정위는 작년 9월 서울시에 통신판매업 신고를 한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유한회사'가 본사나 다른 법인의 대리인 역할만 할 뿐, 실제로 쇼핑몰을 운영하는 운영사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공정위는 테무의 통신판매업 신고 의무 위반에 대해서도 조사 중입니다.

 

5. 정부, 가스요금 인상 일단 보류

정부가 민수용 도시가스 요금의 7월 1일 자 인상을 일단 보류했습니다.

 

민수용 도시가스는 원가 이하로 공급돼 미수금이 13조 5천억 원에 달하지만, 공공요금 인상이 물가 상승을 부추길 수 있기 때문에 정부가 인상을 미뤘다는 분석입니다.

 

다만, 막대한 미수금 규모를 고려했을 때 이달 중 인상 가능성은 여전히 열려 있으며, 정부는 인상 폭과 인상 시기를 두고 신중한 입장을 보입니다.

 

6. 미 법무부, 보잉에 최후통첩 보낼 예정

미국 법무부가 항공기 제조사 보잉에 여객기 연쇄추락 사고와 관련해 위법 행위가 있었음을 인정하라는 최후통첩을 통보할 예정입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국 법무무가 보잉에 유죄 인정과 벌금 납부, 감독 강화 내용 등이 포함된 형사 합의안을 보내고, 보잉이 이에 응하지 않으면 기소 절차가 진행됩니다.

 

지난 2018~2019년 보잉의 737 맥스 여객기가 잇따라 추락하며 총 346명이 숨졌고, 보잉은 법무부가 적용한 유죄 혐의를 인정할지는 미지수인 것으로 전해집니다.

 

(출처 : 모니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