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애플페이 한국에서 인기없는 이유

by moneycopyman 2024. 2. 12.
반응형

작년 2023년 3월에 한국에 도입된 애플페이는 현대카드가 6개월 동안 독점할 수 있는 기간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애플페이의 성과는 예상에 못 미치고 있으며, 현대카드 신규 회원수의 감소도 관측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른 카드사들은 관전 태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음글에서는 애플페이 도입과 현대카드의 독점 기간, 애플페이의 확산 속도와 현대카드의 성과, 다른 카드사들의 관전 태세와 중립비에 대한 이해, 애플페이 수수료와 카드사들의 경제적 상황, 애플페이 사용처와 카드사들의 고려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애플페이 도입과 현대카드의 독점 기간

2. 애플페이의 확산 속도와 현대카드의 성과

3. 다른 카드사들의 관전 태세와 중립비에 대한 이해

4. 애플페이 수수료와 카드사들의 경제적 상황

5. 애플페이 사용처와 카드사들의 고려 사항

1. 애플페이 도입과 현대카드의 독점 기간

작년 3월에 애플페이가 한국에 도입되었으며, 현대카드는 애플페이를 독점할 수 있는 기간인 6개월을 가졌습니다. 이로 인해 다른 카드사들은 해당 기간 동안 애플페이를 활용할 수 없었습니다.

[ 애플페이 신청하기 ]

2. 애플페이의 확산 속도와 현대카드의 성과

그러나 애플페이의 확산 속도는 예상보다 느리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현대카드의 신규 회원수는 빠르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현대카드가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으나, 독점 계약이 풀리기 직전인 8월에는 실적이 크게 하락하여 다른 카드사들에게 밀려났습니다.

3. 다른 카드사들의 관전 태세와 중립비에 대한 이해

다른 카드사들은 아직까지 애플페이에 대한 사업 의향서만 제출하고 관전 태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삼성 갤럭시 S24의 삼성페이의 결제 시스템이 더 인기가 있습니다.

[ 삼성 갤럭시 S24 ]

 

다른 카드사들은 애플페이의 성과와 시장 확대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중립비를 통해 현대카드의 독점을 깨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 삼성페이 신청하기 ]

4. 애플페이 수수료와 카드사들의 경제적 상황

애플페이의 수수료는 현대카드를 포함한 다른 카드사들에게 부담이 큽니다.

 

현대카드는 애플페이 건당 수수료로 0.15%를 내고 있는 반면, 삼성페이는 건당 수수료가 없습니다.

 

또한 작년 상반기에는 카드사들의 순이익이 감소한 상황이었습니다. 이러한 경제적인 상황에서 애플페이의 수수료는 카드사들에게 더 큰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5. 애플페이 사용처와 카드사들의 고려 사항

애플페이는 주로 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소액 결제 시장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경제적으로 구매력이 높은 사람들은 주로 40대 이상이며, 이들이 주로 아이폰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애플페이 사용처가 소액 결제 시장에 국한되어 있다면, 건당 수수료가 높아짐으로써 카드사들은 손해를 보게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다른 카드사들은 현대카드의 실적을 주시하고 있으며, 애플페이의 도입과 성과에 따라 자사의 전략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구매자님과는 상관없는 수수료이기 때문에 안심하십시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