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재료 오늘의 뉴스 (2024년 6월 01일 월)

by moneycopyman 2024. 6. 3.
반응형

[ 주식재료 오늘의 뉴스 (6/03) ]

 

2024년 6월 01일 월요일, 주식 재료 오늘의 뉴스입니다. 다음글에서는 경북 포항, 석유 및 가스 140억 배럴 매장 가능성, OPEC+, 현재 감산량 내년 말까지 유지, 엔비디아, 차세대 AI GPU '루빈' 공개, 일본은행 총재, 기시다 총리 요구에 기조 변화, MBK,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각 돌입, 아파트 분양가, 전국 곳곳에서 최고 기록 경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경북 포항, 석유 및 가스 140억 배럴 매장 가능성

2. OPEC+, 현재 감산량 내년 말까지 유지

3. 엔비디아, 차세대 AI GPU '루빈' 공개

4. 일본은행 총재, 기시다 총리 요구에 기조 변화

5. MBK,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각 돌입

6. 아파트 분양가, 전국 곳곳에서 최고 기록 갱신

 

1. 경북 포항, 석유 및 가스 140억 배럴 매장 가능성

윤석열 대통령은 3일, 경북 포항 영일만 앞바다에서 막대한 양의 석유와 가스가 매장돼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탐사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습니다.

 

작년 2월 동해 가스전 주변에 더 많은 가스전이 존재할 수 있다는 판단하에 심해 기술 평가 전문 기업에 심층 분석을 맡긴 결과, 이를 확인했다고 전했습니다.

 

관련글)

 

 

석유 가스 한국도 산유국 되나? 한국 유전 개발 역사, 동해 유전 개발 일정

한국의 유전 개발 역사는 1990년대 후반 동해 가스전 발견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2023년에는 동해에서 대규모 유전이 발견되며, 이는 한국의 에너지 자립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

moneycopyman.com

 

 

석유 가스 포항 앞바다 2,260조원 매장 가능성 윤석열 대통령 발표

윤석열 대통령은 포항 영일만 앞바다에서 막대한 양의 석유와 가스가 매장돼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물리탐사 결과를 발표하며, 산업통상자원부가 탐사 시추 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moneycopyman.com

 

 

윤 대통령은 최근 140억 배럴에 달하는 석유와 가스가 매장돼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탐사 시추 계획을 승인했다고 말했습니다.

 

2. OPEC+, 현재 감산량 내년 말까지 유지

주요 산유국 협의체인 OPEC+가 원유 시장 안정을 위해 현재 원유 감산량을 내년 말까지 유지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현재 OPEC+의 총 감산량은 하루 약 586만 배럴이며, 이 중 200만 배럴이 참여국에 할당된 공식 감산량, 나머지는 자발적 감산량입니다.

 

당초 200만 배럴의 공식 감산 시한은 올해 말까지였지만, 이번 회의를 통해 1년 더 연장된 것입니다.

 

3. 엔비디아, 차세대 AI GPU '루빈' 공개

지난 2일, 인공지능(AI) 칩 선두 기업 엔비디아가 차세대 AI 그래픽 처리장치(GPU)인 '루빈'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국립대만대학교 체육관에서 AI 시대가 글로벌 신산업 혁명을 어떻게 주도할지와 관련한 연설을 하며 2026년부터 '루빈'을 양산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황 CEO는 루빈 GPU에는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HBM)인 'HBM4'가 채택될 것이라고도 덧붙였습니다.

 

4. 일본은행 총재, 기시다 총리 요구에 기조 변화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가 엔화 약세와 관련해 입장을 바꾼 배경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요구가 있었다는 보도가 3일 일본에서 나왔습니다.

 

지난 4월 26일 엔화 약세가 물가 상승에 큰 영향을 주고 있지 않다고 밝힌 우에다 총재는 5월 8일 엔저로 인한 수입 물가 상승을 우려하며 금리 인상 가능성까지 시사했습니다.

 

하루 전날인 5월 7일, 기시다 총리는 우에다 총재를 면담하고 발언 내용을 수정하도록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 MBK,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각 돌입

MBK파트너스가 홈플러스의 기업형 슈퍼마켓(SSM)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를 매각하는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전국에 413개 매장이 있으며, 작년 매출과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마진율은 각각 1조 2천억 원, 8%입니다.

 

매각 주관사로 선정된 모건스탠리는 국내외 유통사와 이커머스 플랫폼 등 잠재 후보군 10여 곳과 이달 중에 접촉할 예정이라고 알려졌습니다.

 

6. 아파트 분양가, 전국 곳곳에서 최고 기록 갱신

올해 들어 아파트 분양가 최고 기록이 나온 지역이 전국에 6곳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에서는 지난 1월 광진구의 '포제스한강'이 3.3제곱미터당 1억 3,771만 원에 분양됐고, 부산에서는 수영구 '테넌바움294 Ⅱ'가 3.3제곱미터당 6,093만 원에 공급되며 역대 분양가 1위를 기록했습니다.

 

 

아파트 분양가가 계속 오르는 것은 원자재 가격 인상 등의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출처 : 모니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