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연말정산 세금 폭탄 피하는 법 6가지

by moneycopyman 2024. 1. 24.
반응형

 

연말정산 해마다 달라지고 너무 복잡합니다. 예전에 비해서 많이 국세청 홈택스 시스템 도입으로 많이 간소화되었지만 나만 세금을 토해내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다음글에서는 연말정산 세금 폭탄 피하는 법의 주제로 대한민국 국민 20%는 토해낸다, 세금 폭탄 피하는 법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대한민국 국민 20%는 토해낸다

2. 세금 폭탄 피하는 법 6가지

1. 대한민국 국민 20%는 토해낸다

13월의 월급이었던 연말정산이 언제부터인가 13월의 세금이 돼버렸습니다.

연말정산
[ 연말정산 변경 내용 ]

 

2022년에는 1인당 세금 환급액이 평균 77만 원으로, 2021년보다 약 9만 원 올랐다고 합니다. 반면에 대한민국 국민 5명 중 1명인 20%는 100만 원 이상의 세금을 추가로 토해다고 하니 살기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2. 세금 폭탄 피하는 법 6가지

1) 월세 세액공제

월세를 세액공제받으려면, 집주인에게 월세를 낸 이력이 있는 입금증이나 계좌이체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주민등록등본상 주소지와 임대차계약서에 따른 주소지가 반드시 동일해야 합니다. 올해부터 기준시가 4억 원까지 월세 공제 대상 주택이 늘어났기 때문에 꼭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2) 맞벌이 부부 공제

부양가족 인적공제는 연봉이 높은 배우자에게, 의료비는 연봉이 낮은 배우자에게 몰아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맞벌이 부부 공제
[ 맞벌이 부부 공제 ]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맞벌이 절세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부부 중 어느 쪽으로 몰아서 하는 것이 좋을지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가족 인적공제

연 소득 100만 원이 넘는 부모님이나 형제자매를 인적공제에 넣었다가 세금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소득이 없는 부양가족이더라도 일시적인 소득을 꼭 체크하고 특히, 퇴직금도 소득으로 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4) 형제, 자매 인적공제

부모님을 부양하는 경우에도, 형제와 자매 중 1명만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님 병원비를 형제가 나눠 냈어도, 두 사람 중 한 사람만 의료비 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한쪽으로 몰아줘야 됩니다.

 

5) 장애인 공제

가족 중 암, 치매, 중풍, 난치성 질환 등 중증 환자가 있으면 장애인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하시면 됩니다.

 

6) 차량운전보조금

차량운전보조금에 자주묻는 질문과 답변으로 차량 미소유 시, 타인명의 차량이용 시, 자녀와 공동명의 차량이용 시, 부부 공동명의 차량이용 시에 대한 상세 내용입니다.

차량운전보조금 질문과 답변
[ 자주묻는 질문과 답변 ]

 

( 출처 : 토스, MBC 라디오 손에 잡히는 경제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