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재료 오늘의 뉴스 (2024년 7월 4일 목)

by moneycopyman 2024. 7. 4.
반응형

[ 주식재료 오늘의 뉴스 7/04 ]

 

2024년 7월 4일 목, 주식 재료 오늘의 뉴스입니다. 다음글에서는 S&P500·나스닥, 금리 인하 기대감에 최고치 경신, FOMC 의사록, "인플레 진전 있지만 금리 인하엔 우호적 지표 더 필요", 비트코인, 금리 인하 기대감에도 큰 폭 하락, 한미약품그룹 모녀, 한미사이언스 경영권 되찾아, 금융위원회, 불법 공매도 적발된 크레디트스위스에 최다 과징금 부과, 정부, AI 분야에 3조 5천억 원 신규 자금 지원 발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S&P500·나스닥, 금리 인하 기대감에 최고치 경신

2. FOMC 의사록, "인플레 진전 있지만 금리 인하엔 우호적 지표 더 필요"

3. 비트코인, 금리 인하 기대감에도 큰 폭 하락

4. 한미약품그룹 모녀, 한미사이언스 경영권 되찾아

5. 금융위원회, 불법 공매도 적발된 크레디트스위스에 최다 과징금 부과

6. 정부, AI 분야에 3조 5천억 원 신규 자금 지원 발표

 

1. S&P500·나스닥, 금리 인하 기대감에 최고치 경신

3일(현지 시각) 뉴욕 증시에서 S&P500 지수와 나스닥지수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지만, 다우존스산업지수는 소폭 하락 마감했습니다.

 

다우존스지수는 0.06% 하락한 39,308로, S&P500 지수는 0.51% 상승한 5,537.02로, 나스닥지수는 0.88% 오른 18,188.30으로 마감했습니다. 미국 고용지표 둔화로 인해 금리 인하 기대감이 커지면서 기술주가 전반적으로 상승했으며, 엔비디아 등 반도체주와 테슬라가 특히 강세를 보였습니다.

 

2. FOMC 의사록, "인플레 진전 있지만 금리 인하엔 우호적 지표 더 필요"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 따르면, 미 연방준비제도(연준) 위원들은 인플레이션이 진전을 보이고 있지만 기준금리 인하를 고려하기에는 아직 충분치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일부 위원은 인플레이션이 높은 수준에서 지속되거나 반등할 경우 금리 인상이 필요할 수 있다고 언급했으며, 다수 참석자는 예상치 못한 경제 약화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연준은 경제 상황과 데이터에 기반한 통화정책 결정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3. 비트코인, 금리 인하 기대감에도 큰 폭 하락

3일(현지 시각), 비트코인은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큰 폭으로 하락해 한때 6만 달러선 아래로 내려갔습니다.

 

과거 파산했던 일본의 가상자산 거래소 마운트곡스가 보유한 비트코인이 시장에 대거 풀릴 것이란 우려가 하락 요인으로 작용했는데요. 강세를 보이는 달러화 역시 비트코인의 가격 하락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4. 한미약품그룹 모녀, 한미사이언스 경영권 되찾아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과 장녀 임주현 부회장이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과의 주식매매계약 및 의결권 약정 계약을 통해 한미사이언스 경영권을 되찾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송 회장과 임 부회장은 상속세 납부 재원을 마련하고, 과반에 가까운 한미사이언스 지분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이들은 한미약품그룹을 오너 체제에서 전문경영인 체제로 재편하고, 대주주와 사외이사가 참여하는 이사회를 만들어 경영 지원과 주주가치 극대화에 힘쓰겠다고 밝혔습니다.

 

5. 금융위원회, 불법 공매도 적발된 크레디트스위스에 최다 과징금 부과

글로벌 투자은행(IB) 크레디트스위스 그룹의 두 계열사 CSAG와 CSSL이 총 271억 7,300만 원에 달하는 역대 최다 과징금을 부과받았습니다.

 

이들은 1천억 원 규모의 소유하지 않은 주식을 매도해 불법 공매도 혐의로 적발됐습니다. 다만, 실제 결제 불이행으로 이어지지는 않았고 시장에 영향이 없었다는 점에서 사전에 알려진 500억 원보다는 과징금이 줄었습니다.

 

6. 정부, AI 분야에 3조 5천억 원 신규 자금 지원 발표

정부가 AI 분야에 3조 원 규모의 저리 대출과 5천억 원 규모의 투자 펀드를 포함해 총 3조 5천억 원을 신규 자금으로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산업은행은 AI 모델 개발, 로봇, 자율주행 등 AI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에 최대 1.2% P 낮은 금리로 자금을 제공하고, 'AI 코리아 펀드'를 통해 5천억 원 규모의 자금도 조성할 예정입니다.

 

 

이번 조치는 AI 산업의 주도권 선점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기업들에 신속한 정책금융 지원을 확대하려는 정부의 노력입니다.

 

(출처 : 모니모)

반응형

댓글